부산 돼지국밥 순위
돼지 국밥에 대하여
부산하면 돼지국밥이다. 가장 서민적이면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음식이다. 하지만 최근 국밥 가격이 꽤나 올라서 약간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저렴한 곳은 8천 원 정도이고, 비싼 곳은 10000이 훌쩍 넘어가는 곳도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가격은 8-9000원 사이다. 지금이 2023년이나 수년 후에 이 글을 보면 더 올랐을 수도 있다. 90년대 초반 사상에서 살 적에 돼지국밥 가격은 3.500원 정도였다. 물론 비싼 곳은 5000원이 되는 곳도 있었다.
돼지국밥의 역사는 후에 다루기로 하고 여기서는 부산에서 가장 맛이 있다는 돼지 국밥집을 선별했다. 돼지국밥은 비슷한듯 다르다. 어떤 곳은 약간 걸쭉한 느낌이 나고, 어떤 곳은 깔끔하고 시원한 느낌이 강하다. 돼지국밥에 들어가는 양념도 살짝 다르기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그럼에도 가장 많은 시민들이 좋아하고 찾는 인기 국밥집을 선별했다. 필자가 직접 먹어본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수영 돼지국밥
- 부산광역시 수영구 무학로 6
부산의 TOP5에 들어갈 정도로 유명한 곳이다. 아마도 가장 기본에 충실한 부산 돼지국밥 집이 아닐까 생각한다.
합천돼지국밥
- 부산광역시 사상구 사상로309번길 7
기본적인 국밥 스타일이지만 마늘 다대기가 있어서 국물이 시원하다는 느낌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영진 돼지 국밥
-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신번영로157번길 39
본점이다. 직영점이 몇 곳 있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수영점이 더 깔끔하고 시원하다. 본점의 주인이 수영점이다. 신평점은 동생 가족들인 것으로 알고 있다. 약간 걸쭉한 느낌이 강하다. 특히 신평점. 수영점은 좀 더 시원하다. 수육도 추가해 드시길 추천한다.
60년 전통 할매국밥
- 부산 동구 중앙대로533번길 4
다양한 맛집 사이트에서 거의 최고 점수를 받은 집이다. 직접 칼로 썰은 듯한 투박한 고기들이 잘 씹힌다. 다른 집에 비해 국물이 맑은 편이며, 고춧가루도 50개 정도 들어가 있다. 대파를 송송 썰어 넣은 것도 집요할 정도로 선명하다.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고 싶은 곳이다.
본전돼지국밥
-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214번길 3-8
- 가격 9000원
부산역 광장에서 동쪽으로 따라 걸으면 바로 보인다. 삼성생명 뒷 건물이 간판이 화려해 바로 보인다. 부산역 주변은 사무실이 많고 관광객이 많아 유명해진 곳이 아닌가 싶다. 점심 때는 물론이고 다른 시간 때에도 종종 기다려야 한다. 양념으로 넣어 먹는 부추겉절이는 그야말로 일품이다. 고기는 그리 많지 않아 보인다. 송송 썰어 넣은 파의 양이 장난이 아니다. 장난이 아니다라는 말은 '매우'란 뜻으로 많이 들어가 있다는 뜻이다.
수변최고돼지국밥 민락본점
- 부산광역시 수영구 민락동 110-54
- 가격 항정국밥 11,000원 고기국밥 9,000원
일단 양이 많다는 것에 점수를 주고 싶다. 시원한 맛이 아니라 걸쭉한 느낌이다. 그래서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맛있다. 진짜로. 고기도 도톰하고, 깍두기와 부추, 마늘, 양파, 고추 등이 나온다. 갈 때마다 사람들이 많다. 아마도 수변공원 바로 곁에 있어서 그럴지도.
합천국밥집 용호동
-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 553-3
- 가격 따로국밥 10,000원 수육백반 12,000원
양도 많고 맑은 국물이 시원한 것이 장점. 특히 순대국밥은 직접 만들었다고 한다. 뚝배기에 담아주는 국밥이 끝내 준다. 국물 때문인지 이 집이 가장 맛있다고 추천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하지만 다른 집에 비해 조금 비싼 편이다.
할매집 해운대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2로10번길 7
- 가격 돼지국밥 9,500원
국물이 진하고 걸쭉하다. 온천센터 주차장 1시간 무료다. 기본세팅 외 추가 양념과 반찬은 셀프다.
2020년 부산국제신문이 SNS 설문으로 뽑은 부산 돼지국밥 인기 맛집이다.
9위 자매국밥(민락동), 김삿갓돼지국밥(부민동), 더도이종가집돼지국밥(덕천본점)
8위 진주비봉식당 (장전동)
6위 영진돼지국밥 (신평동) 합천국밥집 (용호동)
4위 양산돼지국밥 (재송동) 합천인류돼지국밥 (사상)
3위 업체요청 비공개
2위 능해랑 (양정동)
1위 쌍둥이 돼지국밥 (대연동)
국밥에 대한 설명은 아래의 출처 사이트에서 확인 바람
[출처] 국제신분 "부산 맛집 탑쓰리 <6> 돼지국밥"
특이한 것은 국밥의 거리로 알려진 서면 중앙 시장 옆 국밥집들은 한 곳도 나오지 않았다. 하여튼 이곳에서 "경주 박가 국밥'이 가장 유명하다. 하지만 손님들은 썩 높은 점수를 주지 않는다. 왜지?
댓글